[Z인터뷰] ‘손 더 게스트’ 김재욱 ① '악역→사제' 끊이지 않는 섹시 타이틀, 비결은?

[제니스뉴스=오지은 기자] "쉽지 않은 작품이었어요. 종교가 없어서 성당을 처음 가봤고, 천주교인으로서 사제로서 갖고 있어야 할 애티튜드도 공부해야 했어요. 구마 의식은 필리핀에 가서 실제로 활동하는 구마 사제를 만나 강의를 들었죠"

김재욱은 최근 종영한 OCN 드라마 ‘손 더 게스트(손 the guest)’에서 ‘큰 귀신’ 박일도로 인해 어린 시절 가족을 잃고 구마 사제가 돼 그를 추격하는 ‘최윤’을 연기했다. 국내에서는 보기 힘든 오컬트 장르일 뿐 아니라 이름조차 낯선 구마 사제를 연기해야 했기에 캐릭터 분석부터 작품에 대한 이해까지 뭐 하나 쉬운 게 없는 작품이었다. 그럼에도 김재욱은 완벽하게 소화했다. 

“혼자였다면 하기 힘들었을 거예요. 화평(김동욱 분)이와 길영(정은채 분)이가 최윤이라는 인물을 만들어가는데 많은 도움을 줬어요”

이번 작품을 통해 MBC 드라마 ‘커피프린스1호점’ 이후 11년 만에 재회한 김재욱과 김동욱의 호흡 또한 극의 몰입도를 높이는데 한몫했다. 특히 두 사람의 감정이 폭발했던 마지막 회는 평균 시청률 4.1%, 최고 시청률 4.5%(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전국 기준)를 기록하며 화제를 낳았다.

드라마 종영 후 제니스뉴스와 김재욱이 서울 강남구 논현동의 한 카페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시크한 첫인상과는 다르게 시원 털털한 웃음을 지으며 거침없는 말솜씨를 보여준 김재욱이다. 그가 털어놓은 ‘손 더 게스트’ 비하인드스토리부터 앞으로의 계획까지, 지금 공개한다.

Q. 종영 소감 한 마디 해주세요.
시원섭섭해요.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긴 시간 촬영하기도 했고, 몰입하는 신이 많아서 힘들었어요. 체력이 많이 떨어졌죠. 하하. 그런데도 촬영 자체가 즐거웠고 모두가 한 팀이라는 느낌을 오랜만에 받았던 작품이었어요. 귀한 작품이었고, 귀한 현장이었어요. 그만큼 섭섭함도 크고 아쉬움도 많이 남아요.

Q. 쉽지 않은 작품이었을 것 같아요.
혼자라면 하기 힘들었을 거예요. 화평이와 길영이가 많이 도와줬어요. 세 인물의 호흡과 밸런스가 잘 맞았고, 초반에 나왔던 아역 배우들도 연기를 잘 해줘서 들어가기 편했어요. 그렇지만 캐릭터를 표현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부족했어요. 그게 아쉽기는 하지만 작품의 진행 속도가 잘 완화해준 것 같아요.

Q. 최윤과 싱크로율은 어느 정도 되나요?
잘 모르겠어요. 비슷한 곳도 있고 다른 구석도 있고요. 일단 전 종교는 없어요. 작품을 준비하면서 성당을 열심히 다녔어요. 구마 사제로서 공부해야 하는 부분도 있었고 천주교인으로서 갖고 있어야 할 애티튜드도 알고 싶었어요. 많은 분들을 만나고 인터뷰하면서 사제에 대해 배워 나갔어요.

Q. 지금은 종교를 가질 마음있나요?
그러려면 세례도 받아야 하는데 지금은 아무 생각이 없어요. 하하. 

Q. 구마 사제라는 역할은 어떻게 준비했어요?
감독님이나 제작사 쪽에서 구마 사제에 대한 자료를 많이 준비해줬어요. 개인이 찾기에 어려운 전문적인 정보가 담긴 자료들이었는데, 도움이 많이 됐어요. 그리고 촬영 전에 필리핀에 가서 실제로 활동하고 계시는 구마 사제 분을 만나서 몇 일동안 교육받았어요. 그때 접근 방법이라던가 움직임을 공부하면서 그동안 잘 안 보였던 길이 보였던 것 같아요.

Q. 실제로 구마 사제를 만난 게 도움이 됐나요?
구마 의식이라는 게 굉장히 정적이에요. 영상으로 표현했을 때 잘못하면 오버스럽게 보일 수도 있고 긴장이 없어져 버릴 수도 있어요. 그래서 밸런스를 많이 고민했어요. 실제로 보고 배운 게 많이 도움이 됐어요. 주변에서도 많이 도와주셨고요. 집중도가 높은 신일수록 배우의 표현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담느냐가 중요한데, 스태프 분들이나 감독님이 많이 도와주셨어요.

Q. 기억에 남는 부마자 한 명 꼽자면요?
한 명만 꼽기 어려운 것 같아요. 가장 힘들었던 구마는 첫 번째였던 것 같아요. 촬영 전까지 어떻게 해야 할지 상상도 안 갔어요. 아무런 정보가 없었기 때문에 긴장도 됐고 준비도 많이 했어요. 시간도 가장 오래 걸렸던 것 같아요. 제일 힘들었던 만큼 끝난 뒤에는 자신감을 얻었어요. 그때 구마 의식을 어떻게 해야 할지 방향이 좀 잡힌 것 같았어요. 

Q. 이번에 ‘섹시 사제’라는 별명을 얻었는데, 소감 한 마디 해주세요.
하하. 사제가 갖고 있으면 안 되는 느낌을 가진 것 같아 기분이 이상하면서도 좋네요. 그렇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하하. 카메라에 어떻게 담기는지에 따라 섹시해 보이거나, 아파 보일 수 있는데 이번 현장 스태프 분들이 저랑 한 번씩 작업을 해본 사람들이어서 방법을 잘 아신 것 같아요.  또 최윤이라는 인물에 대해 연구를 많이 하셨더라고요. 모든 분들 덕분에 별명도 얻을 수 있었던 거라 생각해요.

Q. ‘보이스’ 때는 ‘섹시한 악역’이라는 타이틀을 얻었잖아요. ‘보이스’의 모태구와 ‘손 더 게스트’의 최윤은 어떤 부분이 달랐나요?
연기하는 재미가 달랐던 것 같아요. 모태구 때는 순전히 개인의 즐거움이 더 컸어요. 타인보다는 모태구라는 개인에만 집중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최윤의 경우는 반대예요. 다른 사람들과 함께여서 외롭지 않았고요. 두 캐릭터 모두 매력적이었어요.

Q. ‘보이스’ 이후로도 꾸준히 작품을 했는데, 힘들지는 않나요?
매 작품에 들어갈 때마다 움직일 수 있는 동기가 달랐던 것 같아요. 원래 ‘사랑의 온도’ 끝나고 쉬려고 했는데 ‘아마데우스’ 제안이 들어왔어요. 지치긴 했지만 저를 움직이게 하는 또 다른 에너지가 있었어요. ‘아마데우스’ 이후에는 타이밍 좋게 ‘손 더 게스트’를 만났어요. ‘무대에 갔다 온 내가 현장에서 어떻게 할 수 있을지’ 궁금했어요. 캐릭터도 정말 좋았고요.

무엇보다 좋았던 거는 원팀으로 간다는 거였어요. 저는 성격상 세세한 디테일부터 세계관 형성까지 모든 게 잘 맞아 떨어져야 해요. 원팀으로 가게 되면 모두가 계속 같이 호흡하기 때문에 이 모든 걸 잘 만들어갈 수 있어요. 마치 영화를 찍는 기분이더라고요. 그동안 만나고 싶었는데 못 만난 장르와 인물을 만나게 된 것 같아요. 

Q. 앞으로는 또 어떤 계획을 갖고 있나요?
원래 계획을 안 세우는 편이라 별 생각이 없어요. 저는 작품은 선택하는 게 아니라 저와 만난다고 생각해요. 아무리 일을 안 하면서 쉴 때 작품이 들어오더라도 제가 자신있게 할 수 있겠다는 마음이 부족하다면 안 해요. 지금 이 시기에서는 저라는 사람을 잘 컨트롤하고 이 시간을 즐기면서 충실하게 보내고 싶어요. 그러다 보면 좋은 작품을 만나지 않을까요?


사진=매니지먼트 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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