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인터뷰] ‘나를 찾아줘’ 유재명 “아픔과 처절함 담은 영화, 선입견 없이 봐주셨으면”
▲ ‘나를 찾아줘’ 유재명 (사진=워너브러더스 코리아)
▲ ‘나를 찾아줘’ 유재명 (사진=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니스뉴스=마수연 기자] 흔히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연기를 선보이는 배우를 향해 천의 얼굴을 가졌다고 말한다. 유재명 역시 여러 작품을 오가며 수많은 얼굴을 보여주는, 천의 얼굴을 가진 배우 중 하나다.

대중들이 유재명이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생각하는 이미지는 천차만별이다. 드라마 ‘응답하라 1988’ 속 매를 휘두르던 동룡이 아빠로 기억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비밀의 숲’의 근엄하고 위엄 넘치던 검사 이창준으로 기억하는 사람도 있다. 혹은 ‘라이프’의 이상적인 의사 주경문이나, 영화 ‘명당’에서 박재상(조승우 분)의 곁을 지키던 구용식을 떠올리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유재명은 매번 또렷하고 인상적인 캐릭터를 구축하며 개성 있는 연기를 선보였다. 그런 그가 영화 ‘나를 찾아줘’를 통해 현실적이라 더욱 혀를 내두르게 되는 악인으로 변신했다. 유재명은 실종된 아들을 찾으러 온 정연(이영애 분)을 경계하는 홍 경장으로 분해 팽팽한 긴장을 조성하며 영화의 완성도를 높였다.

또 하나의 생동감 넘치는 캐릭터를 완성한 유재명을 최근 서울 종로구 소공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나를 찾아줘’ 속 캐릭터 구축을 위한 깊은 성찰과 꾸준한 연기 활동에 관한 이야기를 모두 털어놓은 인터뷰 현장을 이 자리에서 공개한다.

▲ ‘나를 찾아줘’ 유재명 (사진=워너브러더스 코리아)
▲ ‘나를 찾아줘’ 유재명 (사진=워너브러더스 코리아)

Q. 영화 어떻게 봤나요?
정말 잘 봤어요. 시나리오를 알고 촬영했지만, 한순간도 눈을 뗄 수 없었어요. 정연을 통해 감독님과 저희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잘 전달된 거 같아요. 정말 많은 사람이 고생했는데 고생한 만큼 나온 거 같고요.

Q. 작품에 합류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시나리오가 정말 강렬했고, 엔딩으로 밀고 가는 힘이 정말 좋았어요. 상징과 비유도 좋았고, 엔딩에 이르렀을 때 전하는 메시지도 분명했죠. 그런 메시지가 있지만, 영화적으로 완성도도 높아야 하잖아요. 시나리오에서 그런 부분이 확실히 와 닿더라고요.

Q. 홍 경장이라는 캐릭터는 어떻게 구축했나요?
정연이라는 인물을 쫓아가다 보면 많은 사람을 만나게 돼요. 정연의 가족이 있고, 정연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도 있죠. 마을 사람들은 정연과 공감하지 못하는 부분의 역할을 하는 거예요. 홍 경장으로서는, 자신이 경찰 일을 끝까지 잘 마치고 정년퇴직해서 연금을 받고 노후를 준비하려는 와중에 분란이 생긴 거죠. 본인의 위치가 위험해지는 순간 사람의 본성이 드러나잖아요. 홍 경장으로 그걸 표현하기 위해 감독님과 정말 많이 노력했어요. ‘저 사람은 악인이다’라고 명찰을 다는 순간 이야기가 단순해지니까요. 저희 영화는 폭력에 대한 영화이기도 하지만, 소통에 대한 영화이기도 하거든요. 인물과 이야기를 쫓아가다 보면 우리가 사는 사회의 한 단면을 보게 되고, 영화보다 더한 현실로 시선을 돌릴 수 있는 메시지가 전달되길 바라는 거였어요. 그런 일상성을 많이 잡고 싶었죠.

Q. 기자간담회 때 “홍 경장은 악역이 아니다”라고 말했어요.
영화 내에서 홍 경장이 악역인 건 맞지만, 구조 안에서 악역이 아니어야 했어요. 한 명의 사람으로 보자면 홍 경장은 정말 평범한 사람이에요. 큰 사고 없이 자신이 일하고 있는 곳의 공동체가 잘 흘러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죠. 그래서 정연이란 낯선 타자가 등장하면서 질서가 깨지는 것을 경계해요. 정연을 보며 안타까워하지만, “이곳에는 정연의 아이가 없다”고 말하는 모습으로 부드러운 절벽을 상징하는 인물이라는 걸 보여주는 거 같아요.

만약 어떤 기준에서 저희 영화에 나오는 마을 사람들이 공분을 산다면, 악인이어서가 아닌 거 같아요. 그들이 현실적이어서 공분을 사는 거죠. 나에게 주어진 고통과 남에게 주어진 고통의 기준점이 없잖아요. 저희 영화는 그에 관한 이야기 같아요.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세상이 되면 좋겠지만, 매일 저런 일이 일어나는 게 우리 현실이니까요. 그게 더 처절하잖아요.

Q. 홍 경장이 타인의 아픔에 공감하지 못하는 어른을 대표한다고도 했어요.
그건 특정 직업이나 세대를 말하는 게 아니라, 보편적인 부분을 가리키는 거예요. 나에게 불행이 닥쳤을 때 다들 날 도와주길 바라잖아요. 내 아픔에 공감해주길 바라고요. 하지만 남의 일을 대할 때는 ‘안타깝네’라고 생각하고 끝인 거죠. 행동하지 않고, 연대하지 않는 보편적인 인간의 본성을 기준으로 해서 어른이란 표현을 쓴 거예요. 아이나 노인 같은 약자에 대한 시선을 자신만의 질서로 정리해버리는 거예요. 영화에서는 마을 사람들이 고아를 밥도 먹여주고, 잠도 재워주니까 잘 해주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처럼요.

Q. 유재명 씨 캐스팅 이전에 이영애 씨가 먼저 영화에 합류했어요. 
처음 선배님이 이 작품을 하신다고 할 때는 정말 놀랐어요. 캐스팅 후에 대본 리딩을 하고, 촬영하고, 이제 영화를 선보일 차례인데, 지금은 선배님이 동료로서 격려해주시고 응원해주세요. 선배님과 든든한 동료가 된 거죠. 

Q. 촬영하며 ‘이래서 이영애구나’라고 느낀 순간이 있다면요?
그 표현을 뛰어넘는 표현이 없을까요? 하하. 감독님은 선배님이 ‘프레임의 질감을 바꾸는 배우’라고 하셨는데, 저는 선배님과 직접 촬영했잖아요. 그래서 ‘역시 이영애’라는 표현을 뛰어넘는 말이 있으면 좋겠어요. 연기적인 부분이 아니라, 이영애라는 배우가 가진 존재감이 대단해요. 정말 놀라운 경험이었어요. 제가 이영애 선배와 합을 맞추는 상상을 해본 적 없는 상태에서 촬영해서요. 좋은지, 나쁜 건지도 못 느낀 거 같아요. ‘꼭 이영애 선배와 촬영해야지’라고 생각했으면 어떤 모습이 각인 됐을 텐데, 이영애 배우님과 연기 합을 맞춘다는 건 제 생각에 없던 일이라 어떤 느낌인지 표현을 못 하겠어요. 하하. 하지만 배우로서는 상대 배우가 주는 눈빛과 호흡을 고스란히 제 것으로 가져갈 수 있는 그런 것들이 있었어요. 주변 반응이요? 그분들도 제가 이영애 배우님과 함께할 줄 몰랐을 거예요.

Q. 이번 작품으로 김승우 감독님의 입봉작도 함께했어요.
감독님의 장편 데뷔작이지만, 영화 시나리오는 오래 잘 숙성한 글이었어요. 그리고 데뷔하는 감독님답지 않게 정말 노련하세요. 감독으로서는 데뷔지만 계속 영화를 하고 계셨고요. 김승우 감독님은 배우와 감독의 관계를 정말 유연하게 잘 풀어주시는 분이었어요. 제가 조금 모자란 부분이 있으면 흔쾌히 적극적으로 어필해주시고, 조금 과하다 싶으면 바로 달려와서 얘기해주시죠. 소통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세요. 그래서 작품을 들어가기 전에 정말 많이 만났어요. 영화뿐만 아니라 서로의 가치관, 살아온 시간을 포함한 잡다한 이야기를 많이 나눴죠. 촬영 전에 형 동생 하며 친근하고 편하게 대했어요.

▲ ‘나를 찾아줘’ 유재명 (사진=워너브러더스 코리아)
▲ ‘나를 찾아줘’ 유재명 (사진=워너브러더스 코리아)

Q. 연기하면서 까다로웠던 장면이나 연출이 있었나요?
몸을 많이 쓰고 에너지가 많이 필요한 장면보다는 미묘한 감정선, 서로를 바라보는 짧은 단어들의 대사를 전달하는 게 어려웠어요.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 속내지만, 관객들에는 전달돼야 하는 홍 경장의 상태 등이 힘들었죠. 섬세한 작업이 필요했으니까요. 힘이나 에너지를 쓰는 건 몇 가지 분명한 코드를 가지고 달려버리면 되지만, 섬세한 감정 같은 것들은 엔딩으로 가기 위해 켜켜이 쌓이는 재료라서요. 

Q. 마을 사람들을 포함한 인물들이 현실적이어서 정연의 아픔이 더욱 드러났어요. 배우들끼리 이런 표현을 많이 고민했을 거 같아요.
현장에서 배우들뿐만 아니라 스태프들까지 모두 이 영화를 잘 만들고 싶어라 했어요. 단순히 잘 만들어진 영화를 만드는 게 아니라, 현실과 허구의 경계가 공존하는 영화를 만들고 싶었죠. 그 과정에서 저는 비호감의 역할을 하게 됐는데 후회하지 않아요. 이전에 이미 좋은 이미지를 다 했기 때문에요. 하하. 홍 경장은 낚싯터에 있는 여인과 내연 관계인데, 제가 연기했지만 참 재수 없더라고요. 하하. 

등장하는 캐릭터 중 정연의 처남이 정말 못돼 보였는데, 그 사람이 말하는 논리는 맞는 말일 수도 있어요. 죽은 사람은 죽었고, 그 돈으로 조카 공부 좀 시키겠다고 하는 거잖아요. 저는 정연의 처남이 못된 것보다는 참 안돼 보였어요. 조금 위험한 말이지만, 그런 상황이라면 그런 마음이 들 수 있지 않을까요? 아픈 사람에게 나를 이해해달라, 공감해달라 손을 내밀 수밖에 없는 인간의 본성이죠. 그러면서도 양심에 걸려서 직접 전화하지는 않고요. 김승우 감독이 계속해서 보여주고 싶은 우리의 모습은 절대악이 아닌 거 같아요. 상대적인 악함이죠. 그래서 정연이란 인물을 더 외롭고 처절하게 사지로 내몰고, 그걸 관조하는 관객들에게 질문을 던지는 게 아닐까요?

Q. 영화는 실종 아동과 아동 학대에 대해 다루고 있어요. 준비하며 많은 생각을 했을 거 같아요.
제가 군대에 있을 때 참 많이 맞았거든요. 저희 때는 폭력이 일상화된 때였으니까요. 일병이 이등병을 때리고, 상병이 일병을 때리고, 그 일병이 상병이 돼서 이등병을 때리는 거죠. 저희 영화는 학대에 대한 영화라기보다는, 폭력의 일상화, 대물림에 관한 이야기 같아요. 그래서 극중 넙치가 맞는 게 마을 사람들에게는 이상하지 않은 거죠. 그런 모습을 통해 세상에 던지는 질문이라고 생각해요. 

Q. 최근 출연작 ‘윤희에게’, ‘나를 찾아줘’, ‘속물들’이 연달아 개봉했어요.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 중인데 작품 선택 기준이 있다면요?
공교롭게 작품들이 같은 시기에 상영해서 제가 바쁜 줄 아시는데, 그렇지는 않아요. 하하. 저는 배우니까, 독립영화나 상업영화를 가리지 않고 어떤 작업자가 저와 작업하고 싶다고 시나리오를 주면 좋아서 같이 하는 거예요. 그게 작품 선택 기준인 거 같아요. 그 작품이 제게 와준 거 자체가 감사해서 다작하는 거 같아요. 하지만 물리적으로 나이를 먹는 건 사실이라 체력적인 조화를 찾아야겠죠? 그래도 전 운이 좋은 배우인 거 같아요.

Q. 쉼 없이 작품활동을 이어오고 있는데, 이미지 소비에 대한 걱정은 없나요?
제가 겪어보지 않은 일이라 잘 모르는 거 같아요. 주변에서 그런 말을 해주는데, 저는 이미지 소비가 어떤 건지를 잘 모르니까요. 모르니까 용감한 게 아닐까요? 하하. 이미지 소비가 되면 어때요. 그것도 제 모습인 걸요.

Q. 지금까지 연기한 캐릭터 중 유재명 씨와 가장 닮은 캐릭터를 고른다면요?
‘윤희에게’에서 보여준 캐릭터와 아주 비슷해요. ‘응답하라 1988’ 동룡이 아빠도 비슷하고요. ‘비밀의 숲’ 이창준은 없는 거 같아요. 하하. 제가 작품도, 연극도 정말 많이 했거든요. 어떤 작품을 하다 보면 이상하게 그 작품의 역할이 제가 된 거 같아요. 지금 저는 홍 경장의 욕망이 남아있겠죠? 언젠가 그건 좋은 재료로 쓰일 거고요. 배우라는 존재의 숙명인데, 연기를 하며 볼에 눈물이 흐르면 기억하고 싶어라 하거든요. 만약 다음 작품에서 더 재수 없는 캐릭터를 맡게 된다면 홍 경장이 베이스가 될 거예요.

Q. 유재명 씨만의 ‘나를 찾는’ 방법이 있나요?
가끔 혼자 있고 싶을 때가 있어요. 소주 한 병 있으면 좋겠고, 좋아하는 음악이 있었으면 좋겠고요. 저는 잠시 멈춰서 멍하니 있는 시간이 저를 찾는 시간 같아요. 어쩌다가 여기까지 왔는지, 낯선 기분이 들 때가 있는데, 그런 바쁜 일상 속에 잠시의 멈춤이 저를 돌아볼 수 있는 가장 소소한 시간이죠. 요새는 운 좋게 많은 분이 저를 알아봐 주셔서 배우로서 책임감과 부담감이 생기는 것도 사실이에요. 그래서 그런 시간이 계속해서 필요할 거 같아요. 요새는 아침마다 산책하러 가려고 해요. 슬럼프나 매너리즘도 그런 식으로 극복하려 하고요. 그런 것들을 느껴서 산책하는 건 아니지만, 일상에서 조금씩 여유를 찾는 거죠.

Q. ‘나를 찾아줘’의 관전 포인트를 말해주세요.
저희 영화를 향한 단어 선택이 조금 달라지면 좋겠어요. 센 영화나 무서운 영화라 생각하지 않고, 아픈 영화고 처절한 영화라고 생각하시길 바라요. 너무 선입견 품지 마시고 영화를 보시면, 저희가 만들고자 하는 영화적 재미와 완성도를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나는 어떻게 살고 있나’를 잠시나마 돌아볼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해요. 많이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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