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가온차트] 몬스타엑스부터 청하까지, 가요계 빛낸 K-POP ★ 대잔치(종합)
▲ 몬스타엑스부터 청하까지, 가요계 빛낸 K-POP ★ 대잔치 (사진=변진희 기자)
▲ 몬스타엑스부터 청하까지, 가요계 빛낸 K-POP ★ 대잔치 (사진=변진희 기자)

[제니스뉴스=변진희 기자] 2020년 ‘가온차트’가 화려한 막을 열었다. 지난해 가요계를 빛낸 수많은 K-POP 스타들이 참석해 무대를 뜨겁게 달궜고, 수상의 영예를 안으며 박수 갈채를 받았다.

8일 서울 송파구 잠실동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제9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즈’(이하 ‘가온차트’)가 열렸다. 이날 MC는 그룹 슈퍼주니어 이특과 있지 리아가 맡아 진행했다.

이날 ‘가온차트’에는 (여자)아이들, 있지, 엔시티 드림, 스트레이 키즈, 몬스타엑스, 볼빨간사춘기, 엔플라잉, 벤, 임재현, 장혜진, 윤민수, 청하, 케이시, 태연, 화사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가온차트’는 가온차트에서 집계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해 음악산업을 정리하고, 아티스트뿐 아니라 음악산업에서 땀 흘린 업계 종사자들에게도 의미 있는 상을 수여하는 시상식이다.

# 신인상

▲ ITZY ‘사랑스럽지~ 맞지!’ (사진=문찬희 기자)
▲ ITZY ‘사랑스럽지~ 맞지!’ (사진=문찬희 기자)

음원 부문-있지 “값진 상을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 2019년 꿈 같은 한 해를 보냈다. JYP 모든 식구분들, 부모님 너무 감사하다. 이렇게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믿지(팬덤명) 덕분이다. 2020년, 그리고 앞으로 계속 좋은 음악 들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피지컬 앨범 부문-투모로우바이투게더 “지난 3월에 데뷔해 정말 과분한 사랑을 받고 있다. 팬분들이 있어서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다. 너무 감사하다. 회사 스태프분들께도 감사하다. 앞으로 투모로우바이투게더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

# 올해의 가수상, 디지털 음원 부문

▲ 청하-화사 ‘등장부터 느껴지는 걸크러시’ (사진=문찬희 기자)
▲ 청하-화사 ‘등장부터 느껴지는 걸크러시’ (사진=문찬희 기자)

12월-벤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큰 사랑을 받으니 너무 행복한데, 한편으로는 이 감사함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마음이 무겁기도 하다. 이 자리까지 있게 해주신 모든 분들께 좋은 노래로 보답하겠다”

1월-엠씨더맥스 “엠씨더맥스 대리 수상 올해 콘서트 준비 잘하도록 하겠다 고생했고 사랑한다”(김범준 대표 대리 수상)

2월-화사 “’멍청이’를 만들어주신 분들께 감사하다. 20대 초반의 어리석은 사랑 이야기를 담은 노래다. 이 곡이 탄생하기 전까지 많이 고통스럽고 힘들었다. 그런 감정이 이 곡에 잘 담긴 것 같다.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셔서 너무 벅찬 해였다.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다. 집에서 편하게 쉬고 있을 마마무에게도 고맙다. 가족들도 감사하다”

3월-태연 “’사계’를 많이 좋아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 같이 작업해주신 분들도 고맙다. 늘 저와 타협해주시는 SM 전 직원분들께도 고맙다. 무엇보다 사랑하는 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 앞으로도 멋진 음악으로 보답하겠다”

▲ (여자)아이들-볼빨간사춘기 ‘신나게 즐기고 갈게요~’ (사진=문찬희 기자)
▲ (여자)아이들-볼빨간사춘기 ‘신나게 즐기고 갈게요~’ (사진=문찬희 기자)

4월-볼빨간사춘기 “꾸준히 사랑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 항상 힘이 되는 팬분들 너무 감사하다. 작년 한 해 앨범을 만들면서 고민을 많이 하고 도움도 많이 받았다. 저희뿐 아니라 많은 아티스트분들이 음악을 만들면서 고민을 많이 하신다. 2020년에는 저희를 포함한 모든 분들이 공중하게 존중받을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 이들의 목소리와 이야기가 빛이 날 수 있는 한 해가 됐으면 한다. 저희도 좋은 노래 많이 들려드리겠다”

5월-다비치 “내년에는 꼭 자리에서 찾아뵐 수 있도록 하겠다. 좋은 음악으로 보답드릴 수 있는 다비치가 되겠다. 감사하다”

6월-장혜진X윤민수 “요즘 많은 오해와 억측을 받고 있는, 맨정신으로 살 수 없는 윤민수다. 좋은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 작년에 콘서트를 하면서 말씀을 드렸었고, 이 자리에 있는 모든 분들께 말씀드린다. 바이브는 부끄러운 짓을 하지 않았다. 우리 회사 모든 아티스트들이 오해와 억측을 받고 있는데, 당당하게 지금처럼 노래하겠다. 논란을 계기로 인해 잘못된 것들이 바로잡아지고, 정직하게 음악하는 분들이 피해를 입지 않길 바란다”(윤민수), “윤민수 씨와 함께한 지난해 정말 행복했다. 많은 사랑 보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 노래를 할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행복한데, 상도 받게 돼서 기쁘다. 좋은 무대로 여러분께 보답하겠다”(장혜진)

▲ 벤-케이시 ‘남심 울리는 목소리’ (사진=문찬희 기자)
▲ 벤-케이시 ‘남심 울리는 목소리’ (사진=문찬희 기자)

7월-벤 “꿈 같다. 감사하다. 이 감사함 잊지 않겠다. 모두 올해는 몸도 마음도 건강하고, 항상 행복하길 바란다. 좋은 음악 들려드리겠다”

8월-선미 “활동하면서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 이렇게 상도 받아서 너무 좋다. 더 멋진 무대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앞으로도 열심히 활동할 테니 지켜봐주시길 바란다”

9월-악동뮤지션

10월-MC몽 “직전까지 고민했다. 지난해부터 다시 음악을 시작했다. 할 줄 아는 게 음악뿐이었다. 과분한 사랑을 받으면서 잊지 못할 순간이 됐다. 제가 잘해서 받는 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제 못난 음악을 들어주신 팬분들이 초심을 잃지 말라고 주신 상이라 생각한다”

11월-아이유 “오랜만에 앨범을 내면서 부담감이 있었는데, 너무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시고 들어주시고 커버도 많이 해주셔서 감사하다. 제가 위로를 드리고 싶어서 만든 노래인데, 제가 위로를 많이 받았다. ‘러브 포엠’은 겨울, 가을에 들어도 좋은 노래니 꾸준히 플레이리스트에 넣고 들어주시길 바란다”

# 올해의 가수상, 피지컬 앨범 부문

1분기, 3분기-세븐틴 “지금 너무 행복하다. 캐럿(팬덤명)분들께 너무 감사하고 보람을 느낀다. 앞으로도 열심히 하는 세븐틴이 되겠다”

2분기-방탄소년단 “너무 행복하다. 아쉽게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해 영상으로 감사한 마음을 전하게 됐다. 전 세계 정말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 저희 음악을 사랑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다. 특히 아미(팬덤명)분들께 감사하고, 항상 저희에게 전폭적인 지원을 주시는 빅히트 식구분들께 감사하다”

4분기-엑소 “이 영광을 엑소엘(팬덤명)과 함께하겠다. 이 상은 더 좋은 앨범과 무대를 만들라는 의미로 알고 더욱 열심히 하는 엑소가 되겠다”

▲ 몬스타엑스 ‘몬베베 설레게 만드는 비주얼’(사진=문찬희 기자)<br>
▲ 몬스타엑스 ‘몬베베 설레게 만드는 비주얼’ (사진=문찬희 기자)
▲ 청하-화사 ‘등장부터 느껴지는 걸크러시’ (사진=문찬희 기자)
▲ 청하-화사 ‘등장부터 느껴지는 걸크러시’ (사진=문찬희 기자)

▼ 이하 수상자 명단

올해의 가수상-디지털 음원 부문: 벤, 엠씨더맥스, 화사, 태연, 볼빨간사춘기, 다비치, 장혜진X윤민수, 선미, 악동뮤지션, MC몽, 아이유
올해의 가수상-피지컬 앨범 부문: 세븐틴, 방탄소년단, 엑소
올해의 신인상: 있지,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올해의 월드 루키상: 스트레이 키즈, (여자)아이들
올해의 소셜 핫스타상: 방탄소년단
올해의 리테일 앨범상: 방탄소년단
올해의 코러스상: 주찬양
올해의 실연자상: 최훈
올해의 작사가상: 민연재
올해의 작곡가상: 블랙아이드필승
올해의 해외 음원상: Anne Marie
올해의 해외 라이징스타상: Bille Eilish
올해의 발견상-밴드 부문: 엔플라잉
올해의 발견상-발라드 부문: 케이시
올해의 핫퍼포먼스상: 엔시티드림, 청하
올해의 커리어그라피상: 최리안
올해의 스타일리스트상: 최희선
올해의 파퓰러 싱어상: 임재현
올해의 탑 키트셀러상: 엑소
올해의 롱런 음원상: 폴킴
월드 한류스타상: 몬스타엑스
올해의 음반제작상: 청하(MNH엔터테인먼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