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인터뷰] ‘정직한 후보’ 장유정 감독 ② “웃을 일 없는 현실, 시원하게 웃기는 작품 되길”
▲ ‘정직한 후보’ 장유정 감독 (사진=NEW)
▲ ‘정직한 후보’ 장유정 감독 (사진=NEW)

[제니스뉴스=마수연 기자] 끊임없이 도전하는 제작자, 장유정 감독이 3년 만의 신작으로 찾아온다. 웃길 줄 아는 배우 라미란과 의기투합해 선보일 현실 정치 코미디에 관객들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장유정 감독에게는 다양한 수식어가 붙는다. 뮤지컬 극작가로 시작해 연출을 거쳐 영화감독으로 활동 범위를 넓혔고, 지난 2018년에는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 총감독을 맡기도 했다. 분야를 오가는 그의 활약 밑바탕에는 새로움을 주저하지 않는 긍정적 호기심이 깔려 있다.

‘부라더’ 이후 3년 만에 선보이는 영화 ‘정직한 후보’에도 장유정 감독의 도전 정신이 엿보인다. 지난 2014년 브라질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동명 영화를 원작으로 해 한국 정서에 맞춰 로컬라이징을 했고, 그 과정에서 남자였던 주인공을 여자로 바꾸는 등 수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노력의 결과가 고스란히 담긴 영화는 재치 있는 유머로 관객들에게 웃음을 선사한다.

새해 시원한 코미디와 함께 돌아온 장유정 감독을 최근 서울 종로구 팔판동 한 카페에서 만났다. ‘정직한 후보’ 제작 비하인드부터 쉼 없는 도전의 원동력까지 유쾌하게 풀어낸 인터뷰를 이 자리에서 공개한다.

▲ ‘정직한 후보’ 장유정 감독 (사진=NEW)
▲ ‘정직한 후보’ 장유정 감독 (사진=NEW)

▶ 1편에 이어

Q. ‘김종욱 찾기’와 ‘부라더’는 뮤지컬을 원작으로 하고 ‘정직한 후보’는 동명의 영화를 원작으로 해요. 작업하는 방식의 차이가 있었나요?
뮤지컬을 영화로 가지고 왔을 때는 장르가 완전히 달라지잖아요. 뮤지컬은 노래가 굉장히 중요한 형식이고 훨씬 농축된 방식이거든요. 시각적인 포화도라고 할 수 있는데 한 컷에서 보여줄 수 있는 게 영화가 훨씬 높아요. 압축된 뮤지컬의 신을 영화에서는 다 풀어서 구체적으로 만들어야 하고요. 뮤지컬이 가진 판타지적 요소가 영화의 리얼리티와 부딪혔을 때 새롭게 보여야 하는 거예요. 예를 들면 뮤지컬 ‘형제는 용감했다’에서 오로라의 첫 등장은 단순해요. 솟을대문이 열리면 한밤에 양산을 쓰고 딱 붙는 슈트를 입은 여자가 걸어 들어와요. 그럼 무대에 별이 반짝거리면서 객석까지 밀고 들어오거든요. 그 모습에 남자 두 명이 압도되는 거예요. 하지만 이걸 영화에서 설명하는 게 어려운 거예요. 그래서 ‘부라더’에서는 오로라가 느닷없이 일상을 찢고 들어오는 순간을 교통사고로 만든 거죠. 그 시각적 포화도에서 구체성을 만들어내는 게 필요했어요.

반면 ‘정직한 후보’는 공간이 다른 곳에서 익숙한 것들이 한국에 왔을 때 익숙하지 않고, 브라질에서 웃음을 자아낸 것 중 한국에서 역효과를 낼 수 있는 것들을 찾아내는 게 필요했어요. 앞선 것들은 형식이 달라지면서 생기는 장르적 차이를 만들어야 하는 거고, 이건 내용적 측면에서 변화시키는 숙제가 있는 거예요.

Q. 뮤지컬 극작가부터 연출, 영화감독에 이어 지난 2018년에는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 총감독을 맡았어요. 이처럼 다양한 도전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있다면요?
주어진 걸 열심히 하는 거죠. 하하. 저를 도전하는 사람으로 봐주시는 시선이 있는데 그렇게 큰 그림을 그리지는 못해요. 도전도 제게 주어져야 하는 건데, 그렇게 대단한 사람이 되는 것도 아니고요. 다만 새로운 일을 하는 것에 대한 호기심은 있는 거 같아요. 긍정적 호기심이 늘 먼저 생기거든요. 뭔갈 하자고 할 때도 일단 한번 해보자고 하지, 안 된다고 하는 게 거의 없어요. 아주 크게 힘들거나 손해를 보지 않는 한은 해보려고 해요. 예전부터 여행도 워낙 좋아했고요. 여행을 가면 그 나라에 가서 적응해야 하는 과제가 있잖아요. 그것도 좋아야 하는 거니까요.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아서 과학 기술 같은 것도 찾아보는 편이에요.

Q. 지난 2002년 극작가로 데뷔했는데,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을 마친 후 가진 공백기 전까지 제대로 쉰 적이 없다고 들었어요. 
당시에 뮤지컬 ‘그날들’ 연출 전까지 8개월 정도 쉰 건데 제 인생에 그렇게 쉰 적이 없었어요. 더 격렬하고 촘촘하게 쉴지 고민할 정도였죠. 하하. 올림픽 이후에 인터뷰를 짧게 했는데 그때 ‘이제 뭐 할 거냐’고 물어보는 걸 듣고 ‘어떻게 살아야 할까?’라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제가 뭘 하고 싶었던 사람이고, 뭘 해야 행복했는지를 생각했죠. 제가 굉장히 아날로그적인 사람인데 이전에 사용하던 노트에 버킷리스트 써둔 게 있었어요. 죽을 때까지 안 할 것들만 써놨더라고요. 하하.

예를 들면 뮤지컬 ‘해밀턴’ 보기 같은 거죠. 그걸 보고 뉴욕 브로드웨이로 갔는데, 새벽부터 취소되는 티켓을 기다려서 ‘해밀턴’을 두 번이나 봤어요. 이외에도 아르헨티나를 가고, 암벽등반을 하고, 10km 마라톤 뛰기, 외국에서 한 달 살기, 탱고 배우기 같은 게 있어서 8개월 동안 신나게 했죠. 그러면서 사람들도 많이 만났어요. 영화랑 공연도 엄청 보러 다녔거든요. 가족관계도 좋아졌어요. 이전까지는 제가 한 번도 못 놀았어요. 직업 자체가 프로젝트에 책임을 져야 하니까 자도 자는 것 같지 않은 것처럼 산 거예요. 지금도 확 내려놓고 놀지를 못해요. 그래도 그때 쉬면서 새로운 세계를 많이 봤죠.

▲ ‘정직한 후보’ 장유정 감독 (사진=NEW)
▲ ‘정직한 후보’ 장유정 감독 (사진=NEW)

Q. 앞으로 어떤 장르의 영화를 만들고 싶나요?
시사성 강한 작품, 실화를 기반으로 한 영화를 해보고 싶어요. 당연히 뮤지컬 영화도 해보고 싶죠. 꼭 영화가 아니더라도 장르에 관한 생각을 크게 고민하지 않거든요. 주어진 것들을 재미있게 하고 싶어요.

Q. 이번 영화를 통해 “정직의 의미를 다시 되짚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했어요. 그 이야기를 조금 더 듣고 싶어요.
영화를 만들면서 메시지가 중요한 작품이 있고 주제가 중요한 작품이 있잖아요. 저희 영화는 코미디라서 너무 교화적이지 않게 풍자적으로 보이는 점에 집중했죠. ‘정직한 후보’가 정직의 가치에 관한 이야기를 앞세우는 건 아니에요. 하지만 정치는 모든 사람의 일상에 녹아 있는데 인지하지 못하는 거잖아요. 그런 중요한 것들을 소모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떤 순간은 짧지만 진지하게 대해야 하는 것들이 있을 거고요. 그런 건 대학 앞 어머니의 1인 시위 장면에서 보이는 거죠. 그때 주상숙이 정치적 액션이 아닌 사람 대 사람으로 사과하는 행동이 용기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 모습에서 정직의 가치에 대한 자연스러운 깨달음이 오지 않을까 생각해요.

Q. 어려운 상황에서 개봉하게 됐어요. 그런데도 이 영화를 관객들이 봐야 할 이유가 있다면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정치적인 피로도가 높은 편이에요. 모든 작품이 그런 건 아니지만 국내에서 개봉된 정치인이 주인공인 영화 중 실제 정치인보다 영화 속 정치인이 더 나빠서 실제 정치인이 착한 것처럼 보이기도 하죠. 정치도 피곤한데 정치 영화까지 살벌한 거예요. 저희는 새로운 방식으로 정치를 풍자한 영화니까, 보시면서 통쾌함을 느끼셨으면 좋겠어요. 시원하기도 하고 혼내주고 싶은 그런 마음도 있고요. 지금 우리가 가진 상황이나 현재를 무겁지 않게 돌아볼 수 있는 그런 코미디 영화라서요. 요새 웃을 일이 많지 않은데, 시원하게 웃으면서 볼 수 있는 작품이니까 많이들 보러 와주시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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