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인터뷰] ‘지푸라기라도’ 배성우 “독특한 신선함 있는 영화, 보는 즐거움 있을 것”
▲ ‘지푸라기라도’ 배성우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 ‘지푸라기라도’ 배성우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제니스뉴스=마수연 기자] 매번 자신만의 개성으로 캐릭터를 표현하는 배우 배성우가 가장 평범한 얼굴로 변신했다. 그가 보여줄 새로운 얼굴이 어떤 식으로 관객들의 공감을 자아낼지 관심이 집중된다.

그간 배성우는 다양한 얼굴로 관객들과 만나 왔다. 영화 ‘더 킹’부터 ‘꾼’, ‘안시성’, ‘변신’까지,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캐릭터를 그만의 연기력으로 표현하며 단박에 시선을 사로잡았다. 어떤 역할을 입어도 크게 힘들이지 않는, 자연스러운 캐릭터 소화로 이를 보는 관객들도 편안히 몰입하게 한다.

그런 그가 가장 평범하기에 더욱 공감 가는 캐릭터로 극장을 찾는다. 배성우는 영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이하 ‘지푸라기라도’)’에서 아르바이트로 가족의 생계를 이어가는 가장 중만으로 분해 우연히 발견한 돈 가방으로 조금씩 변모하는 소시민의 모습을 섬세하게 보여준다. 특별한 사연이 없음에도 중만에게 몰입하고 공감하게 되는 건 이를 생동감 있게 살리는 배성우의 연기가 가장 큰 역할을 한다.

특별하고 개성 넘치는 영화로 찾아온 배성우를 최근 서울 종로구 팔판동 한 카페에서 만났다. 영화 ‘지푸라기라도’만이 가진 독특한 매력부터 캐릭터 표현을 위해 깊이 연구한 흔적까지 모두 보여준 인터뷰를 지금 이 자리에서 공개한다.

▲ ‘지푸라기라도’ 배성우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 ‘지푸라기라도’ 배성우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Q. 촬영을 마치고 개봉까지 1년 정도 시간이 걸렸어요. 완성된 영화를 본 감회가 남다를 거 같아요.
작년 이맘때 현장 편집한 것들을 보고 계속 확인을 못 하다가 언론시사회 때 완성본을 처음 봤어요. 기다린 보람이 있던 거 같아요. 저희도 영화를 만든 사람이라서 신나서 보지는 못하고 확인하는 느낌으로 보잖아요. 리듬감이 좋더라고요. 저희 작품이 소설을 기반으로 한 영화고 볼거리를 제공하는 작품은 아니잖아요. 편집의 리듬감이나 템포로 몰입을 줘야 하는데 그런 것들이 괜찮지 않았나 싶어요.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시사회 며칠 전에 ‘로테르담 영화제’에서 상을 받았다는 소식이 들리더라고요. 완성도가 어느 정도는 믿고 볼 수 있는 영화인 거 같다는 느낌이더라고요. 물론 저도 재미있게 봤어요. 시사회 현장에서 반응이 괜찮았다고 들어서 배우들과 다들 안심이라는 이야길 많이 했어요. 

그날 저녁에 GV를 했는데 관객들도 재밌게 보셨다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대부분 상업영화라는 게 관객들이 편하게 볼 수 있게 만들어지잖아요. 저희 영화는 그런 게 아니라서 잘못하면 조금 지루하게 느낄 수 있을 거 같다고 걱정했거든요. 하지만 후반부 휘몰아치는 부분도 있고 시간의 흐름이 드러나면서 쾌감도 주는 거 같아서요. 최종적으로는 즐겁게 보신 거 같아서 기분이 좋았어요.

Q. 극중 중만이 처한 어려운 상황은 어떤 식으로 이해하며 연기했나요?
요즘은 자영업을 하는 게 어려운 세상이잖아요. 자영업을 잘못 하다 보면 계속 빚이 쌓이고 손해가 발생할 수 있어서, 중만도 그런 상황이라 생각했어요. 그 횟집은 아버지에게 물려받은 곳인데 지역 개발도 잘 안 되고요. 그래서 근처에 있는 관광호텔 사우나에서 일하는데, 나이 먹고 일하니까 서러움도 당하는 거죠. 중만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집에 들어가는 게 훨씬 답답하더라고요. 일할 때는 욕 먹고 몸이 힘들어도 괜찮은데 집에 가면 치매에 걸린 어머니가 있고, 그런 어머니를 돌보는 아내에게 미안하고요. 

중만은 사실 일을 잘 못 하는 사람이에요. 아버지께서 어느 정도 성공시킨 횟집을 본인이 제대로 운영을 못 한 거고요. 원래 전사에는 중만이 보증을 잘못 서서 날렸다는 내용도 있었어요. 물론 이런 내용이 영화에 드러나지는 않지만 저는 반대했거든요. 보증을 잘못 서서 날리면 중만에게 다른 사람이 잘못한 거잖아요. 그런 게 아니라 중만 본인의 능력이 별로여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일을 열심히 하지 않았거나, 적성에 맞지 않았거나, 관리를 잘 못 해서 집이 잘못된 거라고 해야 할 거 같았죠. 그 과정에서 본인의 힘이 아니라 우연히 들어온 돈 가방으로 상황을 타개하려고 하는 것 때문에 수렁에 빠져드는 거예요. 다른 사람들은 수렁에 빠져 있어서 지푸라기를 잡아야 하는 인물이라면, 중만은 수렁에 발은 조금 담그고 있지만 그래도 사람을 죽이거나 본인이 죽임을 당할 정도의 위험은 없이 살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자신의 힘이 아닌 어떤 것을 발견하면서 그 수렁에 빠지게 되죠. 

Q. 중만은 다른 인물에 비해 감정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 캐릭터예요. 연기하면서 어려웠던 점이 있다면요?
개인적으로는 답답함이 많았어요. 하지만 살면서 위기를 맞이했을 때 중만 같은 사람들이 대부분일 거로 생각해요. 저는 중만을 보며 공감이 가는 캐릭터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서 그 해석한 대로 연기했어요. 사실 중만이 답답해서 어려운 것보다는, 너무 수동적인 인물이라 ‘중만이 나왔을 때 너무 지루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이 있었어요. 그래서 조금 더 적극적으로 고민하는 것처럼 표현했어요. 그 안에서 조금이라도 재미 요소를 찾아보려고 했던 거 같아요. 저희 영화에 블랙 코미디 요소가 제법 있어서요. 현장에서 조금씩 만들어 갔어요. 보는 재미가 있는 역할로 만들면 어떨까 고민하기도 했는데, 조금 더 수동적인 모습이 있어야 다른 인물과 차별성도 있고 관객들이 중만에게 공감할 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감독님과 수위 조절을 많이 이야기했어요.

▲ ‘지푸라기라도’ 배성우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 ‘지푸라기라도’ 배성우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Q. 극중 등장하는 인물들이 정말 많은데, 비중에 대한 아쉬움은 없었나요?
편집된 장면들도 꽤 있는데 전체적으로 캐릭터들의 분량은 다 비슷하거든요. 혜영, 연희, 중만은 거의 비슷했어요. 영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나오니까요. 이런 영화에 분량이 중요한 건 아니라서요. 처음 대본을 봤을 때는 중만이라는 인물에게 큰 스토리가 없더라고요. 사건도 없고, 돈 가방을 발견했는데 놔뒀다가 가져간 것 말고는요. 그래서 ‘너무 재미가 없는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작자와 이전부터 친했던 사이인데 대본을 보고 ‘너무 매력도 없고 모르겠는데?’라고 했더니 영화에서 중요한 역할이라고 하더라고요. 이후에 감독님도 만나고 원작 소설도 보면서 점점 더 흥미를 느끼게 됐죠. 처음보다 중만을 연기하면서 흥미를 가지게 됐어요. 제가 이번 작품에서 가장 마지막에 캐스팅됐거든요. 

중만이란 사람은 다른 캐릭터에 비해 다이내믹함이 떨어지지만 가장 공감이 갈 수 있는 캐릭터잖아요. 관객들이 정서에 공감할 수 있는 그런 역할이라 해보는 것도 괜찮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소설에는 중만이라는 인물의 심리가 아주 자세하게 묘사가 돼 있거든요. 상황도 훨씬 더 많아요. 돈도 처음에 한 장 가져갔다가, 몇 장씩 가져가다가 결국 통째로 가져가죠. 소설이 굉장히 재미있어서 촬영하면서는 그런 점을 염두에 두고 임했죠. 전부 영화에 담기지는 않았지만요.

Q. 윤여정 씨와 모자 호흡도 인상적이었어요. 함께 연기한 소감이 궁금해요.
너무 재미있었어요. 전 그렇게 재미있는 분 처음 봤어요. 처음 윤여정 선생님이 “전도연이 날 캐스팅했다”고 하셨잖아요. 저를 캐스팅한 친구는 윤여정 선생님께서 제가 캐스팅돼 좋아했다고 했어요. 그때 전 아직 캐스팅 결정도 안 된 상태였는데 말이에요. 하하. 그 점도 작품을 고르는 데에 영향을 미쳤던 거 같아요. 이전에는 전혀 선생님과 뵌 적이 없었는데 한 번 만나 뵙고 싶었거든요. 촬영할 때는 너무 재미있어서요. 매일 옆에서 선생님 수다를 들으려고 붙어 있었어요. 저도 나이 먹고 그렇게 됐으면 좋겠어요. 무서우시다는 이야기도 들었는데 저에게 너무 잘해주셔서요. 절 처음 보자마자 ‘라이브’를 너무 재미있게 보셨다고 하더라고요. 

Q. 결국 중만의 가족을 제외한 모두가 비극적 결말을 맞이해요. ‘착하게 살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주는 거 같은데, 이 점 어떻게 생각하나요?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이 영화의 주제는 뒤틀려있다고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굉장히 당연한 이야기가 화두라고 생각해서요. 그 과정에서 처절한 군상들을 보여주지만요. 원작은 영화와 다르게 정말 명확한 엔딩이었어요. 직접적으로 그렇게 하면 안 되고 이렇게 하라는 식의 메시지를 던져요. 오히려 영화에서는 돈 가방이 마지막까지 가면서 약간은 모호한 결말이 나죠. 마지막에 영선(진경 분)이 돈을 발견해서 집으로 갈 수도 있지만 그대로 나를 수도 있잖아요. 하하. 돈 가방에 포커싱이 되는 건 열린 결말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저희도 결말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어요. 불탄 집 앞에 저와 어머니가 앉아있으면 택시를 탄 영선이 도착하는 장면도 찍었는데 못 쓸 거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원작 엔딩에는 돈도 다 불타고 연희도 그 집에서 죽거든요. 오히려 중만이 구해주려고 하는데 연희가 본인 욕심 때문에 불 안으로 뛰어들어서, 중만은 어머니와 나와서 우는데 어머니가 위로하시는 거죠. 원작에서는 중만이 이발사라, 잿더미 속에서 가위를 발견하는 거로 다시 시작하는 것을 암시하는 직접적 엔딩이었어요. 

Q. 지금까지 배성우 씨가 출연한 작품에 비해 ‘지푸라기라도’에서는 애드리브가 많이 도드라지지 않은 거 같아요. 이런 부분은 의식하고 작업한 건가요?
제가 다른 영화에서도 애드리브를 많이 하지는 않았어요. 오히려 애드리브를 굉장히 조심하려고 하는 편이에요. 연극을 할 때도 그랬고요. 연습할 때 배우들끼리 했던 약속이 있으니까요. 영화에서도 배우들끼리 함께 이야기하고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서요. 상대를 당황하게 할 필요는 없잖아요. 영화는 제가 뭘 해도 안 맞으면 편집돼서 날아가기도 하니까요. 이번에는 원래 있는 대사인데 제가 말하는 방식으로 조금 더 편하게 했던 건 몇 가지 있었어요. “버릇이 없네”라는 대사는 애드리브였는데 현장에서 다들 재밌어하셨던 거 같아요. 그 말은 보통 굉장히 권위적인 사람이 아랫사람에게 하잖아요. 신분으로 치면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하면 재미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권위적인 사람이라는 건 그런 말을 소리 지르면서 하지 않거든요. 그게 언밸런스해서 재미있을 거 같았죠.

▲ ‘지푸라기라도’ 배성우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 ‘지푸라기라도’ 배성우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Q. 만약 배성우 씨에게 돈 가방이 생긴다면 어떻게 할 건가요?
신고해야죠. 분명 뒤탈이 생긴다니까요. 하하. 오히려 액수가 크면 고민이 될 거 같은데요. 그래도 신고할 거예요. 예전에 제가 지갑을 잃어버렸는데 다음날 연락이 온 적 있거든요. 그때 정말 아름다운 세상이라는 걸 느꼈어요. 상암동이었는데 사람이 없는 곳에서 잃어버렸거든요. 저녁에 편의점을 다녀왔는데 지갑이 없는 거예요. 그래서 잃어버린 곳을 다시 왔는데 지갑이 없더라고요. 다음날 경찰서에서 누가 제 지갑을 놓고 가셨다고 연락이 왔어요. 돈도 한 푼을 안 건드리고, 이름도 남기지 않고 가셨어요. 돈이 전혀 없던 것도 아니었는데 말이에요. 하하.

Q. 배성우 씨에게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던 순간이 있었다면 언제였나요?
굉장히 많았죠. 지금도 그래요. 하하. 연극을 할 때는 경제적으로도 어려우니까 그런 것들이 항상 고민이 됐어요. 제가 큰 사건을 만났던 적은 없는데 하루하루 생활하는 게 아슬아슬했던 거 같아요. 저는 사실 연극을 굉장히 편하게 했어요. 원래 서울에 살아서 부모님 집에서 먹고 자고 했으니까요. 서울로 오신 분들은 집세에 허덕거리는 분들도 많았는데 전 베이스캠프가 있었죠. 그리고 연극치고는 돈이 되는 작품들을 많이 했어요. 그래서 돈에 대한 고민보다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짧게는 이 작품을 어떻게 관객들에게 보여드릴까도 고민했어요. 

제가 연극을 할 때는 끊임없이 다작하는 배우였어요. 연기하는 게 즐겁기도 했지만, 저만 즐겁자고 하는 게 아니니까 연습할 때도 항상 날이 많이 서 있던 거 같아요. 공연은 오늘 정말 좋았다고 느낄 때 기분도 아주 좋거든요. 공연이 정말 좋은 날은 힘들더라도 기운이 나요. 서로 주고받는 느낌이 직접 오니까요. 하지만 다음날 어제처럼 해보려고 애쓰면 완전히 망가져요. 새로운 느낌을 주고받아야 하는데 매뉴얼이 생기는 순간 살아있지 않은 공연이 되는 거죠. 사람이 항상 평정심을 유지하는 게 쉽지 않잖아요. 어제 좋았던 대로 하는데 확 떨어지면 그날은 뭔가 힘들고요. 그런 게 매일 반복되다 보니까 연기가 재미있기도 한데 굉장히 스트레스도 되더라고요. 그때는 매일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공연에 나갔던 거 같아요. 

Q. 그렇다면 배성우 씨의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아무래도 저는 배우니까요. 시사회 때 중만이 대사를 치는데 관객들이 웃으니까 다행이란 생각도 들고 행복하더라고요. 저는 처음 보는 거라서 ‘이게 과연 어떻게 소통이 될까’라고 생각했거든요. 그게 굉장히 소소한 행복이지만 쉽지 않아요.

Q. 언론시사회 이후 평도 좋은 데다가 국제영화제에서 상도 받았어요. 자연스럽게 흥행에 대한 기대도 생길 거 같아요.
저희 영화가 요새 나온 상업영화 중 조금 독특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런 영화가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어요. 제가 나오지 않아도 이런 영화를 관객들이 잘 즐기셨으면 하고요. 사실 흥행은 얼마나 욕심을 내야 하는지는 감이 잘 오지 않아요. 하지만 상업영화는 기본적으로 흥행을 우선으로 만드는 영화라서 욕심은 나죠. 이전 영화들도 마찬가지인데, 저는 작품을 할 때마다 보시는 분들이 즐기고 가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커서요. 많이 오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관객들이 ‘두 시간을 헛되게 보내지 않았다’는 생각을 하고 나가셨으면 하는 마음이 커요. 

Q. ‘지푸라기라도’의 관전 포인트를 고른다면요?
저희 영화가 독특한 지점이 있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신선함도 있고요. 선택하실 때 그런 점을 고려해주셨으면 좋겠어요. 탄탄한 원작 베이스 아래 만든 영화라 스토리를 보는 맛이 있을 거예요. 저는 다른 배우들 연기가 정말 좋았거든요. 저 빼고 다 좋았던 거 같아요. 하하. 스스로 보면 좀 민망하니까요. 전도연 씨, 정우성 씨, 윤여정 선생님, 만식, 현빈, 가람까지. 다채로운 캐릭터를 보는 맛도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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