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인터뷰] ‘지푸라기라도’ 정우성 “‘인생캐’ 깨기 위한 작품 선택, 앞으로도 도전할 것”
▲ ‘지푸라기라도’ 정우성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 ‘지푸라기라도’ 정우성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제니스뉴스=마수연 기자] “저는 제 이미지에서 머무르지 않으려고 저만의 길을 계속 걸었어요. 시간이 흐르면서 관객들도 그런 제 모습을 오래 보셨고, 이제는 조금 편해지신 거 같아요. ‘너는 그런 길을 걷는 배우구나’라고 인정하시는 거 같고요”

정우성은 자신의 이야기를 소신껏 펼치는 배우로 알려져 있다. 사회적 문제에 목소리 내는 것을 저어하지 않았던 그는 자신의 업인 영화에서도 또렷한 주관을 드러냈다. 영화의 다양성을 위해 목소리를 높일 뿐만 아니라 배우로서, 제작자로서 직접 발로 뛰는 모습을 보인다. 

이런 정우성의 행보는 그가 선택하는 작품에서도 드러난다. 독특한 스토리와 캐릭터로 꾸며진 영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이하 ‘지푸라기라도’)’을 선택한 정우성은 이전과는 다른 캐릭터로 변신해 낯선 신선함을 안긴다. 배우로서 다양한 도전을 마다하지 않는 그이기에, 제작자로서 선보일 또 다른 모습 역시 기대하게 한다.

끊임없이 도전하는 배우 정우성을 최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만났다. ‘지푸라기라도’를 통해 보여주고 싶은 새로운 모습, 한 사람의 영화인으로서 가지는 무거운 책임감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은 인터뷰를 이 자리에서 공개한다.

▲ ‘지푸라기라도’ 정우성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 ‘지푸라기라도’ 정우성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Q. 그간 볼 수 없던 정우성 씨의 연기 변신이 인상적이었어요. 작품 선택에 이와 같은 부분이 영향을 미쳤나요?
전혀 의식하지 않았어요. 당연히 시나리오의 구성이 좋았고요. 여기에 전도연이라는 배우가 캐스팅돼 있었기 때문에 선택했죠. 막연히 ‘전도연이란 배우와 작업하면 좋겠다’는 생각은 했는데 간절히 그걸 위해 작품을 찾을 수는 없잖아요. 그런 생각이 이 시나리오를 통해서 기회가 될 거 같아서, 잘될 거 같아서 선택에 큰 원동력이 됐어요. 또 인물들의 사연이 구구절절하지 않은데 밀도 있고 공감하기 쉽게 설명돼 있잖아요. 저는 원작을 일부러 안 읽었거든요. ‘원작이 가진 장점이 충분하게 시나리오로 끌고 오지 않았나’라는 감독님의 선택을 믿었죠. 소모되는 인물이 없잖아요. 돈 가방이라는 선정적인 소재를 가지고 인간의 욕망에 포커스를 둘 수 있었을 텐데, 오히려 인물들이 돈 가방을 차지하기 위한 갈등과 고민이 더 보이는 거 같아서 좋더라고요.

Q. 마침내 완성된 작품을 본 소감이 궁금해요.
처음에 태영이 등장하는데 ‘너무 호들갑 떠는 거 아닌가?’, ‘붕 떠 있으면 어쩌지?’라는 걱정을 했어요. 영화를 보고 나니까 주변 반응과 상관없이 잘 완성된 게 보이고 부끄럽지 않더라고요. 계속해서 시간이 지나도 사람들이 볼 수 있다는 영화가 만들어졌다는 생각 때문에 흐뭇하고 흡족했어요. 개인적으로는 처음 태영이 등장할 때 호들갑 떠는 모습이 캐릭터로 잘 안착해서 좋았어요. 제 첫 촬영은 택시 안에서 연희의 돈 가방을 안고 전화하는 신이었어요. 그 모습을 본 감독님도 당황했죠. 첫 촬영이 도로 주행 신이라 모니터실이 있는 베이스캠프를 두고 촬영이 끝나면 함께 보면서 이야기할 여유가 없었거든요. 한 코스를 오가면서 몇 테이크를 촬영하고 코스 중간에 서서 얘기했죠. 그때 제 연기를 보고 당황하신 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태영이 왜 이런 모습이어야 하는지 이야기했더니 감독님도 받아들이고, 다음 촬영부터는 그런 태영에게 애정을 가져 주셨어요. 그래서 확신을 하고 할 수 있었죠.

Q. 태영은 선악을 구별하기 쉽지 않은 인물인데, 연기하며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나요?
인물 중 가장 인간다운 모습을 보여주는 건 중만인 거 같아요. 중만은 악한 사람이 아니잖아요. 고민하고 갈등하고, 현실에서 절박함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하는 거죠. 그래서 중만이 저는 이 영화의 중심에 선, 인간의 고뇌와 갈등의 중심인물이라 생각해요. 연희는 영화적으로 접근한 캐릭터 같고요. 태영도 악한 사람은 아닌 거 같아요. 선택을 그렇게 한 것뿐이고, 그 행위가 범죄적 요소를 띄고 있을 뿐이에요. 

범죄가 등장하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정당화할 수는 없지만, 어떤 선택을 내리는 개개인을 보며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욕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면 그러기는 어려운 거 같아요. 결국에는 등장인물에 대한 연민이 필요한 거죠. 중만은 충분히 연민을 가질 수 있는 상황이지만 태영은 연민의 가닥이 거의 없거든요. 그러다 보면 태영의 갑작스러운 죽음이 안타깝거나 슬프지는 않아도 ‘저러다가 가네’라고 헛웃음을 지을 수 있죠. 그런 연민의 가닥을 주려고 했던 거 같아요. 그래서 태영의 허점을 풍자적으로 과장되게 했던 거고요.

Q. 이번 작품을 통해 마침내 전도연 씨와 호흡을 맞췄어요. 함께한 소감이 궁금해요.
도연 씨는 정말 반가웠어요. 같은 업계에 있는 동료라도 서로를 자주 보고 표현할 기회가 없거든요. 영화에 관해 이야기할 기회도 별로 없고요. 제가 영화 현장에 있을 때 어떤 모습인지 보여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걸 도연 씨가 봐주길 원했어요. 저도 도연 씨가 현장에서 어떤 모습일지 막연한 궁금증이 있었죠. 역시나 긴 시간 동안 전도연이라는 이름으로 자리한 이유가 있더라고요. 영화에 대한 애정과 현장에 대한 책임감, 어떨 때는 캐릭터를 구현하기 위해서 강단을 보이기도 하지만 결국에는 책임감이 동반된 모습이었어요. 그런 좋은 동료의 자세를 확인할 수 있던 값진 경험이었어요. 도연 씨도 현장의 저를 편하게 봐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는데 그걸 해준 거 같아요. 좋은 배우로서, 동료로서 인정해준 거 같아서 좋았어요. 경력이 오래되고 각자 세계가 있는 배우가 부딪힐 때는 캐릭터끼리의 만남에서 교감을 이끄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제가 어떤 배우인지를 입증하는 것도 현장 분위기를 이끄는 요소거든요. 두 가지가 잘 돼서 즐거운 작업이었던 거 같아요.

Q. 극중 태영은 연희 앞에서 가장 약해지는 모습을 보였어요.
태영이 자신의 감정에 집착해서 그래요. 하하. 연희에게 배신당한 것에 대한 불인정, ‘연희는 사연이 있겠지. 내가 그렇게 못난 남자는 아니잖아’라는 복잡한 감정 속에서 연희를 기다리기도 하고 욕하기도 하잖아요. 그 상황에서 연희가 나타났는데 태영은 스스로가 무너질 수 있는 동물이라는 걸 몰랐던 거죠. 연희가 육감적인 옷을 입고 밥을 하고 있으니까 ‘얘는 나의 사랑에서 벗어나지 못했구나. 용서는 내가 결정할 거야’ 같은 호기를 부린 거죠. 그러다가도 연희의 “갈게”라는 말에 무너지는 게 태영의 허술함이고요.

Q. 그간 볼 수 없던 정우성 씨의 연기 변신이 인상적이었어요. 작품 선택에도 이와 같은 부분이 영향을 미쳤나요?
▲ ‘지푸라기라도’ 정우성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Q. 지금까지 국내에 없던 독특한 스타일의 영화가 나왔다는 평이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한국 영화가 산업화했다고 하지만 아직 완성되지 않았고, 그렇게 흘러가는 과정에는 장단점이 있어요. 그중 단점이라면 다양성의 훼손이 있죠. 그래서 이런 영화를 만들 때 고집스럽게 편집할 수 있는 감독이나 제작자는 거의 없을 거예요. 그런 고민 속에서 ‘지푸라기라도’가 완성됐죠. 완성된 영화는 감독님의 최종 선택이라 뭐라고 할 수 없어요. 어떤 영화들은 ‘대중들은 이런 영화를 안 봐’라고 단정하고 조금 더 보기 편한 작품을 만들다 보고, 그러다 보면 비슷한 작품이 나오기도 해요.

저희 작품은 그런 면에서는 조금 더 용기를 낼 수 있던 작품이에요. 김용훈 감독이 그렇게 용기없는 감독은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아마 감독판을 기대한다는 말도 좋아할 거예요. 감독 자신도 디렉터스 컷을 만들어 보여주고 싶다는 욕심이 있을 거예요. 그게 좋을지 나쁠지 우리는 알 수 없죠. 그런 용기를 발휘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게 지금 영화의 완성본이 아닌가 싶어요. 이 영화가 관객들에게 조금 더 사랑을 받고 좋은 평가를 받음으로써 영화 창작의 의미를 다시 되짚어 볼 수 있는 작품이 될 수 있을 거 같아요.

Q. 올해 연출자로서 데뷔도 앞두고 있어요. 이와 같은 생각이 연출자로서의 방향성으로도 이어졌나요?
산업은 자본으로 돌아가는 거라서 자본에 대한 책임은 가져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요. 투자자들이 없으면 영화를 제작할 수 없잖아요. 천만 영화는 천만 영화의 툴을 인정하고 오백만 영화는 그 툴을 인정하는 거죠. 투자자들에 의해 몇만 관객의 영화가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 제작자나 영화감독이 그런 식으로 접근해야 할 거 같아요. 예산 80억의 영화와 20억 영화는 차이가 있어야 하잖아요. 순익에 대한 목표를 두고 나아가야 하는데 어느 순간 더 많은 관객을 쫓아가다 보니까 감독이나 제작자가 다양성의 여지나 시도, 가능성을 포기하는 결과로 가는 거 같아요. 저희로서도 반성이 필요하지 않나 싶어요. 그렇게 가라고 하니까 똑같은 천만 영화와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잖아요. 이 영화는 얼마짜리 영화고 몇만이면 만족한다는 각자의 수치를 정해두고 거기에 맞는 현명한 방식을 택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Q. 배우로서, 연출자로서 다양성에 대한 책임감을 크게 느끼는 것처럼 보여요.
그 책임감이 어떤 행동으로 가야 할지는 모르겠어요. 200만, 300만 영화가 많이 나온다면 영화계가 더 건강해질 거라 생각하거든요. 그런 가능성을 열어두고 주어진 예산 안에서 똑똑하게 영화를 만드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어느 순간 다들 소박하게 시작했다가 개봉을 앞두고 ‘더 많이 들어오면 좋잖아’라는 욕심에 편집을 바꾸는 식으로 독창성과 개성을 훼손하는 거죠. 배우들은 ‘내가 들어왔으니까 예산을 늘려야 한다’고 생각하면 안 돼요. 작업에 들어가서 제작할 여지가 있고, 한두 명이라도 더 많은 관객을 만날 기회라고 생각하고 참여해야 하거든요. 프로젝트들이 원래 가지고 있는 성질이 누군가 개입하면서 바뀌다 보니까 그 개성과 독창성은 사라지는 거죠. 이쪽에서 오래 생활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지금 시작하고 있는 새로운 영화인과의 교류도 활성화하고 새 영화인들의 신선한 표현방식과 관점이 돋보이게 펼쳐주면 된다고 생각해요. 그게 책임을 함께할 수 있는 방식 같아요. 손해 감수를 자본에만 맡기지 말고 여유 있는 사람들끼리 나누는 것도 필요하지 않나 싶어요.

▲ ‘지푸라기라도’ 정우성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 ‘지푸라기라도’ 정우성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Q. ‘증인’, ‘지푸라기라도’ 등 최근 작품을 통해 보여준 방향성이 있어요. 그렇기에 정우성 씨가 앞으로 보여줄 작품에 대한 대중들의 기대도 높을 거 같아요.
기대가 크지는 않을 거 같아요. 저는 20대 때부터 규정지어지는 게 싫어서 ‘쟤는 왜 저런 선택을 하지?’라는 의외의 선택을 꾸준히 했어요. 그때는 대중들이 정우성이라는 배우에게 가진 이미지에서 벗어나는 걸 별로 달가워하지 않았던 거 같아요. 저는 거기서 머무르지 않으려고 제 길을 계속해서 걸었고요. 시간이 흐르면서 관객들도 그런 제 모습을 오래 봐 왔죠. 그래서 이제는 조금 편해지신 거 같아요. ‘너는 그런 길을 걷는 배우구나’라고 인정하시는 거 같고요. 그때 저는 저와 다른 캐릭터를 할 때 더 강한 표현을 하려고 했거든요. 시간이 흐르면서 저도 조금 유연해지고, 그 시간이 축적되면서 지금 정우성의 표현방식이 완성됐다는 생각이 들어요. 앞으로의 기대는 잘 모르겠어요. ‘증인’의 양순호, ‘아수라’의 한도경을 제 인생 캐릭터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저는 계속해서 그걸 깨려고 차기작을 선택했죠. 앞으로도 저는 전작의 캐릭터와 다른 시도와 도전을 계속해나갈 수밖에 없을 거 같아요.

Q. 이처럼 다른 길을 걷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요?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거 같아요. 예를 들어 ‘똥개’의 철민을 관객들이 쉽게 받아들이지 않았거든요. “왜 네가 무릎 나온 추리닝을 입고 밀양 말을 하느냐”고 하셨죠. 그런 이야기를 더 많이 들었는데 지금은 그러지 않는 거 같아요. “왜 네가 ‘마담 뺑덕’의 심학규 같은 캐릭터를 하느냐”는 말도 많이 들었죠. 그런데도 저는 계속해서 선택하고 도전해 나가면서 더 크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는, 배우로서 완성돼 가는 길을 갔다고 생각했어요.

Q. “이제는 시선이 달라진 거 같다”고 했는데, 그 시선을 느꼈을 때의 기분이 궁금해요.
편안하죠. 오히려 젊은 친구들은 정우성의 과거를 모르니까 더 편한 거 같아요. 편안하게 더 많은 인간의 모습을 표현하는 게 배우의 직업이잖아요. 팔색조가 되겠다는 건 아니지만, 여러 상황에서 인간이 보여주는 감정이 있으니까요. 다른 모습과 말투에 누군가가 나타나는 거고요. 그런 작업에 대한 욕심이에요. 

제게 규정된 이미지와 수식어가 있다는 건, 관객들이 제게 그 모습으로서 캐릭터를 기대하고 있다는 거잖아요. 그 기대를 깨는 데에 굉장히 긴 시간을 들인 이유는 편하게 즐겼으면 하는 것 때문이었어요. 제가 구현하는 캐릭터를 편하게 즐겼으면 좋겠고, 이번엔 좋고 이번엔 시원찮다는 말을 편하게 하셨으면 좋겠는데 ‘왜 정우성의 이미지가 이래야 하냐’는 기대 안에서 충돌은 감당하기 힘들었던 거 같아요. 지금은 예전보다 각인된 이미지 안에서 기대감이 없으니까 자연스럽게 저도 편해졌고요. 관객들도 편하게 즐기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배우에게 가장 좋은 건 기대 없이 극장 안에 들어와서 영화를 보고 즐기면서 느끼고 관객 성향에 따라, 배우가 어떻게 연기했느냐에 따라 평가받는 거예요.

Q. ‘지푸라기라도’의 관전 포인트를 고른다면요?
없어요. 보는 눈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잖아요. 우리가 다 다르니까 각기 다른 감정으로 받아들이게 되고요. 분명한 건 이 영화는 각자가 다른 개성이 있어서 여러 해석을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인 거 같아요. 어떤 영화들은 어떤 해석도 필요 없이 끝나기도 하잖아요. 생각할 수 있는, 각자 다른 여운을 가질 수 있는 영화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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