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인터뷰] ‘지푸라기라도’ 전도연 ② “데뷔 30주년, 다양한 장르-새로운 시도 계속하고파”
▲ ‘지푸라기라도’ 전도연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 ‘지푸라기라도’ 전도연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제니스뉴스=마수연 기자] 배우 전도연이 연기 인생 30주년을 맞이했다. 최고의 자리를 지키며 연기자의 길을 걸어온 그는 여전히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칸의 여왕’이라는 수식어를 가진 전도연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랑받은 배우다. 지난 2007년 영화 ‘밀양’을 통해 ‘제60회 칸 영화제’에서 한국 배우 최초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었고, 2014년에는 ‘제67회 칸 영화제’ 경쟁 부문 심사위원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전도연의 이름 뒤로 붙는 수많은 수상 이력은 그가 대중 및 평단에 인정받은 배우임을 뜻한다.

그런데도 전도연은 연기, 특히 새로운 모습을 향한 갈증을 드러냈다. 이와 같은 갈증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이하 ‘지푸라기라도’)’에서도 드러난다. 극중 과거를 지우고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해 남의 것을 탐하는 연희로 분한 전도연은 그간 보여주지 않았던 파격적인 캐릭터 소화력으로 새로운 얼굴을 보여준다. 30년 동안 수많은 작품을 선보였음에도 여전히 전도연의 작품이 기대되는 건 이와 같은 도전 때문일 것이다.

색다른 변신과 함께 스크린을 장악한 전도연을 최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만났다. ‘지푸라기라도’를 통해 새롭게 도전한 연기의 즐거움, 30년의 연기 인생과 앞으로의 방향까지 유쾌하게 털어놓은 인터뷰를 이 자리에서 공개한다.

▲ ‘지푸라기라도’ 전도연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 ‘지푸라기라도’ 전도연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 1편에 이어

Q. 영화에서는 돈과 행복의 상관관계를 다루는데, 이에 대한 전도연 씨의 생각이 궁금해요.
돈이 있으면 행복할 거 같다고 생각하죠. 하하. 하지만 돈이 행복의 기준에 절대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 거 같아요. 가지고 있지 않아도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는지에 따라 다르니까요. 사람마다 그 기준은 다르다고 생각해요.

Q. 동시에 ‘지푸라기라도’는 사람의 욕망에 대해 이야기해요. 지금 전도연 씨의 가장 큰 욕망이 있다면 뭔가요?
영화의 흥행, 일? 하하. 크게 보자면 일에 대한 욕망이 간절해요. 그런 것들을 생각만 하지는 않고, 주체적으로 뭔갈 하고 싶어요. 작품을 많이 하고 싶고요. 비중이나 장르적인 것과 상관없이 많이 하고 싶고, 그러려고 해요. 

Q. 오랜만에 굉장히 대중적인 영화에 출연했어요. 관객들이 많이 반가워 할 거 같아요.
작든 크든 감독님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에 제가 도움된다면 좋겠어요. 저도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작품에 참여하거든요. 시나리오를 보고서 제가 느낀 감정들을 많이 느껴주길 바라면서요. 작품을 결정하면 주변에 모니터를 부탁하잖아요. ‘지푸라기라도’도 모니터를 부탁했는데 다들 “대중적인 건 모르겠지만 재밌겠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대중적이라는 말을 들으니까 정말 반가워요. 시나리오만 봤을 때는 “대중적인 이야기가 될 수 있을까?”라는 말을 많이 들었거든요. 만약 영화가 대중적으로 사랑을 받는다면 감독님과 배우들이 사랑받는 작품으로 만든 거겠죠.

Q. 대중적인 작품을 통해 소통하려는 의지가 엿보여요.
그런 의지가 조금도 아니고, 대놓고 엿보이고 있어요. 하하. 끊임없이 러브콜을 했고요. 그래서 ‘비상선언’이 들어왔을 때 굉장히 신기했어요. ‘이런 작품이 제게 들어오는구나’ 싶었거든요. 제가 이야기의 주체는 아니지만, 그런 것과 상관없이 시나리오가 재미있는 거예요. 그렇게 스케일이 큰 이야기는 인물의 매력으로 가는 건 아니잖아요. 상황이나 사건으로 가는 거니까요. 그래서 더 재미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기대가 됐어요. 요새는 ‘어떤 인물이 만들어져야 하지?’라는 생각을 계속하고 있어요. 그런 기대감이 있어요.

▲ ‘지푸라기라도’ 전도연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 ‘지푸라기라도’ 전도연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Q. 소통에 집중하고 변화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요?
있었어요. 의도치 않았던, 어느 순간 저 자신도 모르게 무거운 역할만을 연기하는 것에 대한 피로도가 있던 거 같아요. 피한다고 피해지지는 않잖아요. 고사했는데도 작품이 계속 들어오면 그게 제 거라는 생각이 들고요. 앞으로도 그런 것들을 피할 수 있다면 피하겠지만, 제 거라고 생각되면 다시 할 수도 있어요. 다만 저는 다양한 장르를 하고 싶어요. ‘지푸라기라도’가 제작될 수 있을지 걱정하면서도 작품을 선택한 게 정말 좋고 뿌듯했거든요. ‘나도 이런 작품도 할 수 있어’라는 생각을 했고요. 지금도 제가 이 영화로 무대 인사와 GV를 한다는 게 믿기지 않았어요. 지금까지 다양한 작품을 선택할 기회가 많은 건 아니었지만 앞으로도 기회가 온다면 이런 작품을 선택하고 싶어요. 이전까지는 무거운 소재의 이야기들이 많았죠. 제가 그런 걸 제일 잘한다고 생각하나 봐요. 그런 거 보면 제가 정말 연기를 잘한 거잖아요. 하하.

Q. 그렇다면 지금 전도연 씨에게 가벼운 톤의 영화가 들어오는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나요?
최근에 블록버스터 영화들이 많았잖아요. 그 영화에 전도연이 나온다는 건 의외의 캐스팅이고요. 다른 방식으로 보이는 매력이 있어서 저를 캐스팅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부담스러워요. 큰 역할이 아닌데도 ‘뭘 해야 하지?’, ‘어떤 인물일까?’라고 생각하고요. 그런 작품에는 큰 인물이 없잖아요. 사건이 중심이고 그 안에 인물이 있죠. 그래서 일상 생활하다가 문득 어떤 인물일지 생각하는 거 같아요. 그런 장르에는 익숙한 배우들이 많이 나오잖아요. 그런 면에서 저도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싶고, 감독님도 새로운 시도를 보여주고 싶으신 거 같아요.

Q. 출연 분량이 줄어드는 것에 대한 걱정은 없나요?
분량의 문제는 아닌 거 같아요. 연기에 대한 부담은 예전에도 있었고 앞으로도 계속 있을 거예요. 사람들이 전도연이 연기한다면 바라보는 시선이 있으니까요. 그런 것 때문에 최대한 솔직하게 연기하려고 생각해요. 연기나 사람의 감정이 정답을 가지고 하는 건 아니잖아요. 모르면 모르는 대로, 알면 아는 대로 솔직하게 하려고 해요. ‘굿 와이프’ 첫 촬영 때 윤계상 씨와 엘리베이터에서 펑펑 울고 하소연하는 장면이 있어요. 제가 눈물의 여왕이기도 하잖아요. 하하. 아래에서 스태프들이 저를 계속 바라보는 거예요. 그 시선이 부담스러워서 못 울었어요. 그 다음 대사가 “네 덕분에 실컷 울었어”인데 감독님에게 가서 대사 빼달라고 했어요. 못 하면 못 하는 대로 솔직하려고 하는 거죠. 그런 것들은 제가 안고 가야 하지 않을까요?

▲ ‘지푸라기라도’ 전도연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 ‘지푸라기라도’ 전도연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Q. 최근 ‘기생충’이 ‘아카데미 시상식’ 4관왕에 올랐어요. ‘칸의 여왕’으로서 또 다른 꿈을 꾸게 된 계기가 됐을 거 같아요.
가능성이 없진 않을 거 같아요. 하하. 저뿐만 아니라 모든 배우와 감독들에게 문이 하나가 열린 거잖아요. 그런 것에 대한 기대와 꿈, 희망이 모두에게 있을 거 같아요. 

Q. 기자간담회 당시 “윤여정 선생님과 새로운 꿈을 꾸겠다”라고 했는데, 왜 윤여정 씨였나요?
저는 윤여정 선생님이 너무 궁금해요. 계속 선생님의 연기를 보고 싶어요. 개인적으로 만나도 정말 즐거운 사람이거든요. 저는 선생님이 놀라워요. 아직도 트렌디 하시고 허물없이 작품을 선택하시고요. 정말 팬이기도 해서 선생님을 응원하고 있어요. 나이가 드는 것에 대한 롤모델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저 자신을 제한하지 않고 선생님처럼 수용하는 자세로 살고 싶어요. 뭔가를 받아들이는 것에 거부감 없이요. 나이 들면 뭔가를 계속 닫고, 생각도 굳어지잖아요. 그런 것들을 걱정하지만, 받아들이려고 생각이라도 하고 있으면 작게라도 변할 수는 있으니까요. 그렇게 수용하는 자세로 나이 들고 싶어요.

Q. 해외 진출 기회도 많았을 거 같은데, 지금은 어떤가요?
예전에는 러브콜이 좀 들어왔던 거 같아요. 없던 건 아니지만 잘 모르겠어요. 꿈꾼다고 되는 것도, 욕심부린다고 되는 건지 모르겠거든요. 언어적인 것도 중요하잖아요. 아카데미에서 ‘기생충’이 상을 받았다는 건 그들이 자막을 봤다는 건데 그것도 대단한 일이고요. 그런 언어가 연기력으로 커버 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꿈도 못 꾸고, 생각도 못 하고 있어요. 대한민국에서 잘하자는 생각이죠. 하하.

봉준호 감독님이 저와 작품을 하고 싶다는 말은 하셨어요. 자주는 아니지만 ‘옥자’ 준비할 때 절 보자고 하셔서 ‘내가 ‘옥자’에 출연하나 보다’라고 생각했는데 아니더라고요. 하하. 안서현 씨와 ‘하녀’를 같이 했는데 정말 인상적이었거든요. 그래서 그 친구 이야기만 한참 하고 헤어졌어요. 그렇게 목적 없이 만나기만 했어요. 저는 박찬욱 감독님과도 아직 안 해봐서요. 안 해본 감독님이 많아서 어필을 많이 하고 있어요. 하하.

Q. 올해로 데뷔 30주년을 맞이하게 됐어요. 그간의 연기 생활을 돌아본다면요?
‘열심히 잘 살았구나’ 싶어요. 스스로 기특하고 대견한 거 같아요. 제가 살아온 시간이긴 하지만 계획대로 된 건 아니잖아요. 그 순간순간 지치지 않고 열심히 살아온 저 자신에 대한 고마움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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