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하비족' 증가 속 꾸준히 호평 받는 tvN-Olive 예능-교양! '신박한 정리'-'집쿡라이브'-'유 퀴즈 온 더 블럭'-'미래수업'

집 안에서 다양한 여가와 취미 활동을 즐기는 '홈하비(Home+Hobby)'족이 늘면서 TV 예능 역시 시청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역할이 점점 커지고 있다. 단순히 '웃음'을 위해 프로그램을 보는 경우부터, 웃음 속에서도 의미와 정보를 찾는 케이스까지, 야외 생활과 대면하는 일상 영위가 다소 어려워진 요즘 취미와 직결되는 콘텐츠의 재발견이 이목을 끌고 있다. 이에 발맞춰 재미와 정보성으로 꾸준히 사랑받는 tvN과 Olive의 '인포테인먼트 예능'을 짚어봤다.

 

■ 평범한 일상을 바꿀 수 있는 정리도 이젠 취미, '신박한 정리'

 

매주 월요일 밤 10시 30분 방송되는 '신박한 정리'(연출 김유곤 김상아)는 집안 곳곳에 가득 찬 물건을 비우고, 공간 재배치와 정리를 통해 새로운 주거 환경을 선물할 뿐만 아니라 사연 의뢰인과 시청자들에게 노하우를 전수한다. '정리'라는 개념을 좀 더 단순하고 쉽게 우리 곁으로 가져와 더 나은 일상생활의 팁 공유를 위해 새롭게 시도하는 것. '정리의 신' 신애라와 맥시멀리스트 박나래, 윤균상의 어울리지 않는 듯하면서도 둘도 없는 케미스트리가 재미를 더한다. 특히 집이 곧 오피스이자 휴식의 공간인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살아있는 공간'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신박한 정리'는 꾸준히 의미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요리 학원 부럽지 않은 대한민국 특급 셰프의 1:1 홈스쿨링, '집쿡라이브'

 

매주 일요일 오후 5시 방송되는 Olive '집쿡라이브'(연출 신상호) 스타 셰프들의 원데이 라이브 쿠킹클래스. 일요일 저녁 식사 전, TV와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생중계되는 요리 수업으로 시청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규현, 조세호가 매주 셰프들의 트렌디한 레시피를 직접 알려주는 '집쿡라이브'의 생중계 쿠킹클래스는 시청자들에게 요리 학원에 가지 않아도 일대일 과외를 받는 듯한 느낌을 전달해 더욱 새롭다. 특히 기존 레시피 전달 예능들이 '선 본방사수-후 요리'가 필수였다면, '집쿡라이브'는 레시피 습득과 요리가 동시에 가능한 멀티 예능으로써 시청자들에게 생동감을 선사하고 있다.

 

■ 안방에서 얻을 수 있는 생활의 지혜, '유 퀴즈 온 더 블럭'

 

어느 덧 3년을 바라보고 있는 '유 퀴즈 온 더 블럭'(연출 김민석) 역시 매주 수요일 밤 9시 시청자들을 찾아간다. 최근 특집 주제에 최적화된 자기님들을 유퀴저로 모셔 대화를 나누고 있는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길거리에서 자연스럽게 많은 사람들을 만나기 어려운 상황임에도 변함없이 웃음과 감동, 소소한 지식과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지혜를 공유하고 있다. 대면이 어려워 SNS로 소통 부재의 허전함을 채우는 시기에도 유재석과 조세호는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사람들은 진심으로 그 질문에 답한다. 시청자들은 이들의 질문과 답에 공감하거나, 또는 자신만의 답을 찾는 과정을 경험하며 호응한다. 이를 반영하듯 지난 63회 '제헌절 특집'은 평균 시청률 3.2%, 순간 최고 시청률 4.7%를 돌파, 역대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 타깃 시청률 또한 전 채널 동시간대 1위를 굳건히 지키며 수요일 밤 자기님들의 즐거움을 책임지고 있다. (유료플랫폼 전국 / 닐슨코리아 기준)

 

■ 집에서 월간으로 즐기는 웰메이드 교양 클래스, '미래수업'

 

월간 기획으로 방송 중인 tvN 인사이트 '미래수업'(연출 박지은 이지윤 공효순 이다솔)은 코로나 이후의 세상에 대해 우리 시대 석학의 지혜를 듣고, 새로운 삶의 방식을 모색하는 강연 프로그램이다. 지난 6월에는 '대한민국 백신과 바이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이후의 교육 혁명'을 주제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직접 강연에 나서 의미를 더했다. 각각 '과학'과 '교육'이라는 쉽지 않은 분야를 다뤘음에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맞춤형 강연으로 많은 호응을 얻었다. 특히 현재 우리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마스크 착용과 코로나 전파의 관계 실험'은 첫 방송부터 시청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며 '집에서 듣는 교양 수업'이라는 평을 얻기도. 오는 27일(월) 밤 9시에는 '도시의 미래, 부동산의 미래'를 주제로 유현준 교수와 김경민 교수가, 28일(화) 밤 9시에는 '위기의 지구'를 주제로 홍종호 교수와 조천호 교수가 강연자로 나선다. [사진제공 = tvN] (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